이 모든 일이 다 현실이었다고 되새기는 버스 안.
1%(9월)까지 기록했음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조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볼 수 있다.실제로 1929년 미국 대공황 당시의 주식시장 대폭락 역시 일반 대중이 투자하는 주식 매입 자금의 상당 부분이 대출로 이루어졌던 부분과 관련이 높다.
그렇다면 위기의 고리를 끊을 방안은 무엇인가.kr 대표적인 예로 부동산 가격 급등과 함께 이뤄진 서브프라임 부동산 담보대출의 확대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발생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유럽의 대표적인 복지국가인 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에서 1990년대 초반 발생한 ‘스칸디나비아 금융위기가 이런 위기의 전형적 모습이다.
불확실한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투자로 볼 수 있는 것이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다.근본적으로 미래 경기상황 개선에 대한 신뢰 없이는 부동산 PF처럼 불확실한 미래현금흐름에 기초한 투자가치의 흔들림을 막을 수 없고 그 상황에서는 언제든지 위기가 퍼질 수 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초반 일본 금융위기 역시 1991년 1분기를 정점으로 그 이전에 급등하던 부동산 가격이 그 이후 계속해서 하락했던 사실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금융위기의 지렛대 유명한 사례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 초반 미국에서 발생한 저축대부조합(SL) 사태다.그래서 추모할 수 없다.
놀라울 정도로 자식새끼 사랑(?)은 여전히 강고하다.주변 사람을 다 만족시킬 수도 없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들이 있다.
기적은 인민의 아편이지.삶을 개선할 방안은 시야에 보이지 않는데.